[BRAND & COMMUNICATION] 새로운 빵의 시대를 열다
오리콤 브랜드 저널 기사입력 2016.07.05 12:00 조회 6994
정민영 차장, IMC Solution M/IMC PLANNING HQ, minyoung.jeong@oricom.com


새로운 빵의 시대를 열다
파리바게뜨 ‘세상에 없던 우리 천연효모빵’





파리바게뜨의 새로운 도전
우리만의 천연효모를 찾아라
1945년 황해도 옹진에 문을 연 빵집 “상미당”. 동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작은 빵집이었지만, “가장 맛있고 건강한 빵으로 세상을 행복하게 만들겠다”는 철학과 도전은 늘 남달랐고, 그 도전의 DNA는 파리바게뜨로 그대로 이어져 내려왔다. 일상에서 늘 접하는 음식인 빵. 하지만 국내 대다수의 베이커리에서는 서양에서 수입한 인공이스트를 사용하고 있으며, 매년 수십억의 비용을 서양이스트 수입에 사용하는 것이 현실이다. SPC그룹은 빵의 핵심요소인 “효모”에 대한 독자적인 기술이 있어야 한다는 확신을 가지고 지난 2005년부터 우리만의 “천연효모” 개발을 시작한다.
11년의 연구개발, 160억원의 연구비, 1만여종의 토종미생물 분석, 대한민국 청정지역 방방곡곡의 탐구 끝에 한국전통누룩에서 순수 토종효모 발굴한다. 천연효모의 이름은 SPC그룹과 서울대학교의 이름을 따 SPC-SNU 70-1이라 명명하여, 국내 특허등록과 국제 특허출원까지 마쳤다. 오랜 준비와 염원을 담아 천연효모로 발효하여 담백하고 쫄깃한 풍미와 건강에도 좋은 파리바게뜨 천연효모빵이 드디어 세상에 나오게 된다.


파리바게뜨의 미래엔진 천연효모
하지만 소비자에겐 새롭지 않은 뉴스
“자동차의 엔진이 개발이 된 것과 같습니다”라는 말과 함께 시작된 광고 오리엔테이션. 파리바게뜨에게 천연효모빵은 단순한 일개 상품이 아닌, 대한민국 빵의 패러다임을 바꿀 미래엔진. 이렇듯 천연효모는 파리바게뜨의 미래가치까지 담보하기에 천연효모빵의 런칭 광고 캠페인에 대한 기대감이 전사적으로 매우 컸다. 시장에 새로운 뉴스와 기대감을 안겨줄 캠페인이 필요한 상황이었지만 시장상황과 소비자 인식은 그렇지 않았다.
“천연효모빵에 대해 알고 있다 67%”
시중의 많은 윈도우베이커리에서는 이미 천연효모(발효종)빵이 판매가 되고 있으며, 소비자의 상당수는 천연효모빵에 대해 이미 경험을 해보았다는 조사결과는 파리바게뜨 천연효모의 탄생을 소비자에게 새로운 뉴스로 인식시키기 쉽지 않다는 반증이었다. 또한, 풍부한 효소성분과 발효취가 적어 소화에 도움이 되는 파리바게뜨 천연효모빵의 차별화된 USP를 표현하기에도 심의에 따른 많은 제한까지 있었다.


The Great Road
세상에 없던 우리 천연효모빵
“기본에서 다시 시작합시다. 꾸밈없이, 진정성 있게”
다양한 캠페인 방향과 컨셉이 장기간 논의가 되었지만, 꾸미면 꾸밀수록 본질에서 멀어져만 갔다. 화려한 수식어와 영상미 보다, 천연효모빵의 이야기를 진정성을 담아 기본에 충실하게 이끌어내기로 의견이 모아졌다.
아무도 우리만의 효모를 찾지 않을 때, 이미 11년 전부터 시작된 파리바게뜨의 도전과 사람의 발길이 닿지 않은 우리 땅 청정자연에서, 좋은 효모를 찾기 위한 치열한 노력. 이러한 파리바게뜨의 위대한 여정(Great Road)이 광고스토리로 구성이 되었다.



광고 스토리와 더불어 국내 최초로 천연효모 상용화에 성공, 온 국민이 천연효모빵을 즐기게 되었다는 대중화의 의미를 넣어 ‘세상에 없던 우리 천연효모빵’이라는 제품 슬로건이 개발되었다.
제품출시가 임박한 상황에서 촬영은 급박하게 진행이 되었다. 광고의 배경이 되는 청정자연지역의 표현을 위해 제주도에서 촬영이 진행되었고, SPC 식품생명공학연구소의 전문 연구원들이 함께 참여하여 천연효모빵의 발효과정과 베이킹, 빵의 촘촘한 단면표현, 맛있게 먹는 모습까지 섬세하고 사실적인 씨즐을 표현을 하였다.

우리 천연효모를 찾기 위한 ‘위대한 여정’을 표현하기 위해서 광고의 배경음악 선정에도 심혈을 기울여야 했다. 많은 명곡들이 거론이 되었지만, 광고 스토리 표현을 위해서는 “MY WAY”가 최고의 선택이라는 것에는 누구도 이견이 없었고, 11인조 오케스트라의 연주로 섬세함과 웅장함을 더했다.


더 좋은 빵, 더 건강한 빵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가다

많은 난관을 거쳐, “세상에 없던 우리 천연효모빵” TVC가 온에어가 되었다. 캠페인 집행 후 우수한 광고선호도를 기록하였으며 ‘맛을 위해 노력하는’, ‘건강, 친환경적인 이미지’ 등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에 있어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다 준 것으로 조사가 되었다.(2016년 5월, Invight)
매장에서의 제품 매출 또한 급상승하여, 출시 50일 만에 파리바게뜨 천연효모빵 1천만개 판매를 돌파하며 대한민국 베이커리 시장에 파란을 일으키고 있다.이제 많은 고객들이 매장을 방문하여 묻는다고 한다, “이거, 천연효모빵 맞나요?” 더 좋은 빵, 더 건강한 빵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가는 파리바게뜨의 위대한 여정. 세상에 없던 우리 천연효모빵이 소비자들의 식문화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파리바게뜨 ·  오리콤 ·  천연효모빵 ·  발효빵 ·  건강 ·  프리미엄 ·  친환경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생각을 깨우는 한 줄의 광고 카피_내 앞을 가로막고 있는 것이 진짜 벽입니까
"와, 송강호와 캡틴 아메리카라니!”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HSAD 광고 딜리버리]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HSAD 최신 온에어 된 광고 소식과 HSAD 기업 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HSAD 광고 딜리버리!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Making Affair] 롯데월드 광고촬영 현장 - 삼바 삼바 삼바 ! 축제의 열기 속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화려한 축제로 손꼽히는 브라질의 리우삼바카니발. 흥겨운 음악과 신나는 댄스, 화려한 의상 등의 환상적인 볼거리로 가득한 리우삼바카니발이 롯데월드에서 펼쳐졌다. 삼바의 여인으로 변신한 제시카 고메즈와 함께 축제의 열기 속으로.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HSAD 광고 딜리버리]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HSAD 최신 온에어 된 광고 소식과 HSAD 기업 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HSAD 광고 딜리버리!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Making Affair] 롯데월드 광고촬영 현장 - 삼바 삼바 삼바 ! 축제의 열기 속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화려한 축제로 손꼽히는 브라질의 리우삼바카니발. 흥겨운 음악과 신나는 댄스, 화려한 의상 등의 환상적인 볼거리로 가득한 리우삼바카니발이 롯데월드에서 펼쳐졌다. 삼바의 여인으로 변신한 제시카 고메즈와 함께 축제의 열기 속으로.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HSAD 광고 딜리버리]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HSAD 최신 온에어 된 광고 소식과 HSAD 기업 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HSAD 광고 딜리버리!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Making Affair] 롯데월드 광고촬영 현장 - 삼바 삼바 삼바 ! 축제의 열기 속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화려한 축제로 손꼽히는 브라질의 리우삼바카니발. 흥겨운 음악과 신나는 댄스, 화려한 의상 등의 환상적인 볼거리로 가득한 리우삼바카니발이 롯데월드에서 펼쳐졌다. 삼바의 여인으로 변신한 제시카 고메즈와 함께 축제의 열기 속으로.